[내용증명]은 [발송인이 수취인에게 OOO 내용의 문서를 언제 발송했다]는 사실을 우체국이 증명하는 제도로 [발신자의 의사표시, 사실관계+법률적관계 정리, 이행촉구] 등 법적인 조치를 위해 발송합니다.





내용증명서 작성

[제목] : 임대차계약해지통보, 매매계약 해제, 전세보증금 반환, 청약철회 요청, 건물수리 청구, 물품대금 청구의 독촉 등 발신자의 의사(목적)를 보여주는 제목을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발신인]+수신인의 정보 : 보내는 사람의 성명+주소, 받는 사람의 성명+주소를 기재합니다.


[내용] : 내용증명의 [내용]은 발송 목적(증거보전인지, 심리적 압박인지, 채무상황 독촉인지, 계약해지 통고인지)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법률관계+사실관계] 등을 따져보고 특정한 후 작성을 시작하는 게 좋습니다.

①법원, 수사기관 등 제 3자가 [내용증명]만 읽고도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사실을 시간적 순서 + 6하 원칙에 따라 작성합니다. ②발신자의 상황+법적인 절차 등을 고려하여 내용을 [거짓+과장] 없이 작성해야 합니다. 


[날인] : 작성일자+발신인의 성명을 쓰고 그 옆에 도장을 날인합니다. 내용증명이 여러 장일 경우에는 문서의 쪽과 쪽 사이 간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 글]



  내용증명 샘플
[발신인] 

홍길동
00시 00구 00동 00번지 00아파트 000동 000호   
010-0000-0000


[수신인]

임꺽정
00시 00구 00동 00번지 00아파트 000동 000호
010-0000-0000


[제목] 임대차계약의 해지 통보

1. 귀하의 가정에 늘 평안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2. 본인과 귀하 사이에 20  . 00. 00. 체결한 귀하의 소유인 “00시 00구 00동 000번지 00아파트 000동 000호” 에 대한 임대차계약은 20  . 00. 00.자로 임대차기간이 만료됨으로 동일자로 임대차 계약의 해지를 통지합니다.

3. 임대차계약의 해지로 인하여 본인이 귀하에게 반환받을 임대보증금 금0,000만원은 임대차기간 만료일에 건물의 인도와 동시이행으로 반환하여주시기 바랍니다.

4. 차후 법적인 다툼의 방지를 위하여 법률자문을 구한바 서면으로 통지하여야 한다고 해서 이렇게 서면 통보를 드리오니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20    년     월    일


발 신 인 : 홍길동 (인)



내용증명 발송

내용증명은 우체국 영업점 또는 인터넷 우체국을 통해서 발송할 수 있고, 최소 3,920원(내용증명 수수료+우편요금+등기수수료+제작수수료)의 발송요금이 발생합니다. 



[인터넷 우체국]

인터넷 우체국(ePOST)을 통해서 내용증명을 발송했다면 전자문서 보관기간인 3년 동안 내용문서를 조회(열람만 가능)하거나 재증명 받을 수 있습니다. 

운영시간 : 24시간
보관기간 : 3년
기타사항 : 웹에서 내용증명을 작성할 수 있는 편집기 제공
첨부파일 : 아래한글, MS-WORD, 파워포인트, PDF, 엑셀, 넥셀 등


[발송과정]

①내용증명 신청 → ②이용요금 결제 → ③전자문서 생성+내용증명 제작 → ④발송 → ⑤배달 또는 미배달(반송) 처리

인터넷 우체국에 접속한 후 [우편 → 증명서비스 → 내용증명] 메뉴로 이동합니다.





[내용증명] 페이지로 이동하면 [내용증명 신청] 탭에서 [신청]을 클릭합니다.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하면 공인인증서, 간편인증, 비회원 등으로 본인확인을 진행합니다.





[내용증명 신청] 페이지로 이동하면 우편물 선택사항, 보내는 분, 받는 분 정보를 입력하고 [받는 분 목록]에 추가한 후 [본문작성]을 클릭합니다. 

  •  등기통상 : 접수일 영업일 3일 이내 배달
  •  익일특급 : 접수한 다음날 배달
  •  배달증명 : [내용증명]은 [발송인이 수취인에게 OOO 내용의 문서를 언제 발송했다]는 사실여부를 증명하는 것이라면 [배달증명]은 [수취인이 발송인이 보내는 내용증명을 받았다]는 사실여부를 증명합니다. 






내용증명 편집기(파일첨부)를 열것인지 묻는 창이 열리면 [열기]를 클릭합니다. 




내용증명으로 발송할 문서가 준비되어 있다면 [문서 첨부하기]를 클릭하여 첨부하고, 

  •  첨부가능 파일형식 : 아래한글, MS-WORD, 파워포인트, PDF, 엑셀, 넥셀 등




내용증명으로 발송할 문서가 준비되지 않았다면 [우편 직접작성]을 클릭하여 [내용증명]을 작성합니다.




내용증명 파일 첨부+내용증명 작성을 완료하면 [내용증명 본문작성 진행 중] 창이 표시됩니다. 그 팝업 창에서 [내용증명 신청] 버튼을 클릭한 후 내용증명 발송요금을 결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발송취소 : 내용증명 접수 후 1시간 이내에만 가능하며 1시간을 경과한 경우에는 우체국창구를 통해서 반환청구만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우체국 영업점]

①[내용증명 원본 1통 + 복사본 2통 + 주소를 작성한 봉투 1부]를 준비하여 근처에 있는 우체국을 방문합니다.  → ②우체국 창구에 준비한 서류(원본+사본+봉투)를 제출하고 이용요금을 결제하면 접수 후 내용증명을 발송합니다.

운영시간 : 09:00 ~ 06:00
보관기간 : 3년
기타사항 : 보관기간인 3년 동안은 내용증명 문서를 열람하거나 재증명 받을 수 있음 : 유료